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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pan Tips

일본 렌터카를 이용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들

by YunTrip 2025.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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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일본에서

운전을 잘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모두들 가장 걱정하는

우핸들문제는 그렇게까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처음 30분은 같은 방향 가는

차 졸졸 따라다니면 금방 익숙해 진다.

 

 

심지어 한국에서 운전해 본 사람이라면

일본에서 운전을 하는 순간 느낌이 옴.

 

"편한데?"

 

도쿄 기준으로 일본은 신호가 바뀌고

3초 이상 안 움직여도 클락션을 안 울린다.

 

아니 애초에 클락션 소리를 듣기 힘들다.

 

그만큼 운전 매너가 있고,

매너 없는 사람들은 이미 전부 면허 정지 당해버림.

 

하지만

 

뒷 차를 졸졸 따라다닌다 해도

교통 법규를 모르면 그마저도 힘들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쉽게 설명을 하겠음.



1.  고속도로에서 기름 앵꼬 나면 과태료

 

고속도로에서 차가 멈춰서 경찰이 출발했는데,

알고 보니 기름 안 넣어서 앵꼬 난 거면 위반이다.

 


2. 우회전은 기본적으로 비보호


일본의 우회전(한국의 좌회전)은 비보호다.


 

구석에 우회전하면 안된다는 표지판이 없다면

그냥 초록불에 우회전 하면 된다.

 

정지선 앞으로 나와서

차들 다 지나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면 되는데.

직진이랑 좌회전은 진행하고 나머진 멈추라는 뜻

 

문제는

 

대도시에 가면 이런 괴랄한 신호가 나온다.

 

이 표시는 빨간불이지만

녹색 화살표로 표시된 방향으로는

가도 괜찮음이라는 뜻이다.


 Q. 그럼 저 신호가 있을 때는 초록불에 우회전을 해도 되나요?

 

A. 맞은편에 차 안 오면 그냥 초록불에 비보호 우회전 하면 됨.


저 신호는 통행량이 많기에

초록불에 우회전 못 갈 수도 있어서

빨간 불에도 우회전할 수 있도록 장치를 해둔 거임.

 


3. 좌회전

 

이건 한국 우회전 생각하면 된다.


사람 있으면 반드시 멈추고,

기다렸다 가면 됨.


 

다만 한국과 다른 점은

 

신호등이 있으면 무조건 신호 받고

가야 한다는 것.

 

 


4. 중앙선 횡단

이런 루트로 진행이 가능하다.

 

 

다음은 중앙선 횡단에 관한 룰이다.

 

가끔 네비가 여기서 우회전하라고 하는데

아무리 봐도 우회전하면 안 될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바로 위의 이미지와 같은 상황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일본에서는 이걸 비보호 우회전 취급 한다. 

즉, 중앙선 넘어서 가도 된다는 뜻이다.


 

다만.

 

 

만약 이 표지판이 있다면 가면 안 된다.

 

이 표지판을 지나자마자 횡단하는 건 가능.

 

만약 저 표지가 있는데 횡단하면

숨어있는 경찰이 나타나서 돈 받아간다.

 

 


5. 유턴

 

유턴의 경우 차선 횡단의 개념인데

 

유턴 금지 표시가 없는 장소에서는

비보호 유턴이 가능하다.

 

그러나

 

불안하고 유턴할 자신이 없음 q턴 해라.

 

 


6. 차선 변경

오렌지선은 차선 변경 불가능

 

 

일본의 하얀 실선과 점선은

그 의미가 동일하다.

 

 

그럼 왜 하얀 실선을 그어 놓느냐.

가독성 때문임.

 

오렌지 선은 당연히 넘으면 안 되는 선이다.

 

 

중앙선이 실 선일 경우(그냥 왼쪽으로만 달리자)

 

 

 

단, 중앙선이 실 선 일경우

그 선을 넘어서 추월하는 것은 안된다.

 

 

도로 폭이 넓은 경우 추월 가능

 

 

 

또한

도로의 폭이 6미터 이상일 경우

동일 차선 내에서 추월이 가능하다.

 

 


7. 중앙선

 

일본의 중앙선은 쉽지 않다.

 

오렌지 선 일 때도 있고 하얀 실 선 일때도 있고

심지어 하얀 점선일 때도 있으며

중앙선이 없을 때도 있다.

 

중앙선이 실선의 경우
중앙선이 점선인 경우

 

 

안타깝게도

중앙선은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다...

 

그러니 운전자는 항상 마음속에

 

 

"나는 왼쪽으로 통행해야 해"

 

 

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 함.

 

 


8. 표지판

주정차 금지    정차 금지

 

 

 

위에 있는 숫자는

08시에서 20시까지

이 규칙이 적용된다는 소리임.

 

 

저런 숫자가 없으면 항시 적용.

 

 

 

 

그리고

이런 표지가 있다면

 

앞뒤 6미터 확보가 안되면

정차하지 말라는 뜻임.

 

 

 

일단정지 표지판

 

저 표지판이나 바닥 정지선 앞에

저 한자가 쓰여 있는 경우.

 

 

무조건 멈췄다가 가야 한다.

 

 

한국 일시정지처럼 무시하고 지나가다간

경찰들의 실적이 올라갈 테니까.

 

심지어 일본 경찰들은

다리 밑, 덤불 안 곳곳에 숨어있다.

 

항상 조심해라.

 

 

 

차량 진입 금지 차량 통행 금지 통행금지
일방통행 항상 진행 가능

 

 

 

좌측 화살표는 일방통행 표시.

 

우측 표지판은

신호 안 받고 어느 때나

이 방향으로 가도 좋다는 표시다.

 

 

 

궤도 내부 통행 가능 표지판

 

노면전차 철로는 원래 들어가면 안 되지만

 

우회전 등 밟아야만 통과가능한 길에는

이 표지판이 있다.

 

 

 

통행은

노면전차가 항상 우선이다.

 

 

 

안전지대 표시

 

고객이 노면전차 올라탈 때의

세이프티 존임.

 

 

절대 무조건 비워둬야 하고 들어가면 안 됨

 

 

 

유턴 금지 구역

 

 

 


9. 기타 유용한 법규들

 


일본 철도 건널목 앞에서는

 

무조건 일단정지해야 함

 

슝 건너면 진짜 큰일 남.


차단기가 내려가는 도중

빠르게 통과해도 큰일 남.

 

 

 

일본의 톨게이트


ETC  =  한국의 하이패스


 

맨 위에부터

 

ETC / 일반 게이트

 

ETC 전용 게이트

 

일반 게이트

 

물론 일반에서 ETC카드로 결제는 가능.

 

일본 고속도로는

오토바이도 통행이 가능하니 주의

 

고정식 단속 카메라
이동식 단속 카메라

 

 

일본은 네비에서 과속 단속 이런 거 안 알려줌.

 

 

일반 도로는 30킬로 넘으면 찍히고.

 

고속은 40킬로 이상 단속

 

좁은 길이나 이동식의 경우 15킬로임.

 

 

문제는 카메라에 찍힌 순간

거주자는 최소 면허 정지부터 들어간다는 거임.

 

 

단속 폭이 넓은 만큼 제제도 힘듦.

 

 

과속하지 말자.

 

 


10. 암행순찰차

 

이런 차를 조심하자.

 

 

 

신나게 달리는 중에

 

이런 하얀 크라운이 뒤에 붙으면 속도 줄여라.

 

그러지 않으면

 

이렇게 된다.

 

 

갑자기 차 천장에서 경광등 튀어나와서 잡힘

 

변명도 못 한다.

 

이유는 같은 속도로 달리면서

속도 측정을 했기 때문.

 

일본 모든 경찰 탑승물에는

측정기 다 달려 있으니 무조건 안전 운전해라.


 

이 정도면 당신도 일본 운전 마스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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